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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학년도 전기 교육대학원 신입생 모집

  • 작성자 :교육대학원
  • 등록일 :2024.09.25
  • 조회수 :1158



2025학년도 전기 교육대학원 신입생 모집



1. 모집전공 및 지원 자격


 ■ 모집전공 (8개 전공)


독서교육

상담교육

유아교육

진로진학상담

특수교육

직업특수교육

평생교육

한국어교육



 ■ 모집과정 및 인원 : 석사과정 00명


  지원 자격

 - 4년제 대학 졸업자(2025년 2월 졸업 예정자 포함) 또는 법령에 의한 학사 학위 동등 이상의 학력 소지자 

 단, 자격증 발급은 해당 요건을 충족해야 함(9번 참고)


2. 전형방법 : 서류 심사 + 구술(면접) 고사


3. 전형 일정


구분

전형 일시

비고

인터넷 원서접수

2024. 10. 28(월) ~ 11. 10(일)

www.uwayapply.com에서 작성

서류 제출

2024. 11. 12(화) 17:00 도착분까지

방문접수 혹은 등기 송부

구술(면접) 고사

2024. 11. 22(금), 18:30 ~

가톨릭대학교 김수환관, 수험표 지참

합격자 발표

2024. 12. 13(금) 예정

교육대학원 홈페이지(합격자 발표)에서 개별 확인

등록기간

2025. 1. 15(수) ~ 1.17(금)

교육대학원 홈페이지(합격자 발표)에서 고지서 출력


※ 진로진학상담전공 구술(면접) 고사는 17:00부터 시작 예정임.




서류 구분

세부 내용

필수

입학 원서

인터넷 원서작성(www.uwayapply.com) 후 서명본 제출

- 지원서, 학업계획서, 개인정보동의서, 서약서(해당자)

졸업(예정)증명서

* 학부 편입생 : 전적 대학의 졸업·성적증명서를 함께 제출

* 대학원 졸업생 : 학부 및 대학원 졸업·성적증명서를 함께 제출

* 외국대학 졸업자 : 아포스티유(Apostille) 확인서 필수 제출

성적증명서 원본

반드시 전 학년 평점평균이 기재되어야 함

경력(재직)증명서

제출된 경력(재직)증명서에 한하여 서류심사에 반영함

교원자격증 사본

현직 교원 및 교원자격증 소지자에 한함

서약서

- 특수교육, 유아교육: 현직 정규 교원이 아닌 경우 작성하여 제출

- 상담교육, 진로진학상담, 직업특수교육: 현직 정규 중등 교원이 아닌 경우 작성하여 제출

선택

외국인 등록증

해당자에 한함

북한이탈주민확인서


4. 제출 서류 


입학원서는 인터넷으로만 접수하며, 전형료를 결제 및 서류를 제출해야 접수가 완료됩니다.

제출하는 모든 서류는 원본이어야 합니다.

- 졸업예정 자격으로 합격한 수험생은 반드시 입학 전까지 졸업(학위수여)증명서와 성적증명서를 제출하여야 합니다(미제출시 최종 불합격처리 됨). 

- 중국에서 학사 학위를 취득한 경우, 중국 교육부 학위 인증 서류 또는 중국주재 한국영사관 인증서류를 추가로 제출해야 합니다.

- 북한에서 학사학위를 취득한 경우, 교육부장관 명의 학력인정 통보 공문(통일부 정착지원과 신청)을 추가로 제출해야 합니다.

- 인터넷으로 원서접수를 완료하였다 하더라도 입학원서(출력 서명본)와 제출서류를 기간 내에 송부하지 않을 경우, 서류심사 점수를 "0"점 처리합니다.

- 인터넷 원서접수를 완료한 후에는 접수취소 및 입학원서 기재사항의 수정이 불가능하며, 접수된 서류는 일체 반환하지 않습니다.

- 제출된 경력(재직)증명서에 한하여 서류심사에 반영하며, 합격 후 첫 학기(1학기) 장학금 지급은 제출된 서류로 심사합니다.


※ 서류 제출처 : (14662) 경기도 부천시 지봉로 43 김수환관 338호 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교학팀


5. 전형료 : 75,000원


6. 학사 안내

1) 수업연한 : 5학기(2년 6개월)

2) 수업시간 : 18:30~21:00 / 월 ~ 목요일 中 주 2회 수업을 원칙으로 함

3) 등 록 금 : 수업료 4,536,000원 / 입학금 1,044,000원 (2024학년도 기준)

4) 학위 취득 제도 : 논문/비논문 선택 가능


7. 장학 제도


장학금 종류

지급액

대상자

진리

A

수업료의 30%

ㆍ현직 교원 
 ㆍ교육청에 근무하는 교직원 및 관학협력을 체결한 기관의 정규직 근무자

B

수업료의 20% 

교원자격증을 소지하고 공인된 교육기관 및 복지기관에 종사하는 자

C

수업료의 15%

다음 자격증 소지자 또는 전공 관련 분야 3년 이상 경력자
 ㆍ독서교육전문가 3급 이상 ㆍ한국어교원 3급 이상 ㆍ준 사서 이상
 ㆍ평생교육사 3급 이상 ㆍ보육교사 2급 이상 

사랑 

A

수업료의 50%

ㆍ본교 교직원 및 배우자, 직계 비속 ㆍ가톨릭교회 성직자 및 수도자
 ㆍ본교 부설복지기관 및 부속병원 교직원 

B

수업료의 25%

서울대교구 및 본교 법인 산하기관 종사자 및 이에 준하는 자

C

수업료의 15%

• 가톨릭교회 기타 법인, 교구 기관 종사자 및 이에 준하는 자

• 본교 졸업생 및 학교발전에 기여한 자 및 이에 준하는 자

봉사 

A

수업료의 30%

원우회 임원

B

조교급별

해당금액

본 대학원생으로서 학생조교로 선발된 자

교류협력

수업료의 50%

본 대학과 교류협력(가톨릭교육지도자 양성 협약 포함)을 체결한 협력학교 현직교원

리더십

수업료의 15%

전공을 위해 헌신·봉사하는 자 중 해당 전공주임교수의 추천을 받은 자 

복지

수업료의 20%

가정 형편 등을 고려하여 해당 전공주임교수가 추천한 자(타 장학금 비수혜자 우선)

특별

수업료의 50%

북한이탈주민 및 자녀(탈북민 대학생 교육 지원 대상자)

 

- 각 장학금의 수혜기간은 장학생 선발 해당 학기에만 적용되며, 수업연한에 한함.

- 타 장학금과 본교 장학금의 합계액이 등록금 총액을 넘을 수 없음. 

- 예산 범위 내에서 지급함.


8. 특전 사항

 - 본교 8개 부속병원 의료비 30% 감면 혜택, 초진 및 재진료 100% 면제

 

·서울성모병원

·여의도성모병원

·의정부성모병원

·부천성모병원

·은평성모병원

·인천성모병원

·성빈센트병원

·대전성모병원

 



9. 자격증 발급(해당 요건 충족 시)


자격증

대상 전공

요건

발급처

교원자격증(부전공)

진로진학상담, 

상담교육

현직 중등 정규 교원에 한함

교육부

직업특수교육

특수학교 정교사 자격증을 소지한 현직 중등 정규 교원에 한함

특수학교정교사(2급)

특수교육

현직 정규 교원에 한함

교육부

특수학교정교사(1급)

특수교육

아래 4개의 조건을 모두 충족 시

① 특수교사 정교사(2급) 자격증 소지자

② 본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소지자

③ 교육청에 특수학교 정교사(1급) 

 자격증 신청 시, 현직 교원인 자

④ 1년 이상의 교육 경력이 있는 자

교육부

유치원정교사(1급)

유아교육

아래 4개의 조건을 모두 충족 시

① 유치원 정교사(2급) 자격증 소지자

② 본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소지자

③ 교육청에 유치원 정교사(1급) 

 자격증 신청 시, 현직 교원인 자

④ 1년 이상의 교육 경력이 있는 자

교육부

평생교육사(2급) 

평생교육

석사 과정 중 필수 학점 이수 시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한국어교원(2급) 

한국어교육 

석사 과정 중 필수 학점 이수 시

문화체육관광부

독서교육전문가(2급)

독서교육

석사 과정 중 필수 학점 이수 시

한국독서학회

독서심리상담사(2급)

독서교육

관련 과목 이수 시 자격시험 요건 일부 충족

한국독서치료학회

장애인재활상담사(1급)

직업특수교육

아래 3개의 조건을 모두 충족 시

① 석사 과정 중 필요 학점 이수

② 150시간의 재활실습 참여

③ 발급처에서 주관하는 자격검정시험 통과

보건복지부

직업능력평가사(2급)

직업특수교육

아래 3개의 조건을 모두 충족 시

① 석사 과정 중 필요 학점 이수

② 150시간의 재활실습 또는 직업평가 임상실습 참여

③ 발급처에서 주관하는 자격검정시험 통과

한국직업재활학회


 ※ 현직 교원의 범위는 교육부 발간 <교원자격검정 실무편람>에 의거함.



10. 유의 사항


전형료 

환불

- 인터넷 원서접수 완료(전형료 결제) 후에는 원서 내용의 수정, 접수 취소, 제출서류 반환 및 전형료 환불이 불가하며, 원서접수 이후 지원자격을 검토하여 자격미달 및 결격사유가 발생된 경우 불합격 처리하며 전형료는 환불하지 않습니다. 단, 아래의 사항을 근거로 환불할 수 있습니다.

- 고등교육법 제 34조의4 제4항에 따라, 전형료를 납부한 후 천재지변, 질병 및 기타 사고 등으로 입원하거나 수험생의 귀책이 아닌 사유로 전형에 응시할 수 없는 경우에는 전형료 환불 신청서 및 증빙서류를 제출(반드시 전형일로부터 3일 이내)하여 우리대학의 심의를 거쳐 인정하는 경우에는 해당 전형료의 일부 또는 전액을 환불할 수 있습니다.

- 고등교육법 제 34조의4 제5항에 따라, 입학전형 관련 수입·지출에 따른 잔액을 입학전형에 응시한 사람이 납부한 입학전형료에 비례하여 반환할 예정입니다. 반환방법 중 금융기관의 계좌로 이체하는 방법을 선택하는 경우에는 반환할 금액에서 금융기관의 전산망을 이용하는 데 드는 비용을 차감하고 반환할 수 있습니다.

전형

- 부득이한 내부 사정으로 전형 일시가 변경될 경우, 사전에 개별 통보합니다.

- 지원자는 수험표를 출력하여 전형 당일 신분증과 함께 지참하여야 합니다.

- 입학전형 성적은 공개하지 않습니다.

등록

등록 후 불가피한 사정으로 등록을 포기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입학등록포기서를 제출하여야 합니다.

(학기 개시일 이전까지는 전액 환불되며, 학기 개시일부터는 수업료 반환 규정에 의거하여 처리함)

기타

본 모집과 관련하여 본 모집요강에 명시하지 않은 모든 사항에 대해서는 본교 교육대학원 운영위원회가 정하는 바에 따릅니다.



11. 문의처(교육대학원교학팀)

가. 주 소 : (14662) 경기도 부천시 지봉로 43 가톨릭대학교 김수환관 338호 교육대학원교학팀

나. 연락처 : (Tel) 02-2164-4176, 4787, 4173 

 (E-mail) education4787@catholic.ac.kr

 (Homepage) https://ged.catholic.ac.kr/ged/index.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