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톨릭대학교가톨릭대학교가톨릭대학교가톨릭대학교교육대학원

 

대학원 안내

전공소개

공통과목

교육목표
  • 교사로서 인간존중의 교육관을 확고히 세운다.
  • 교육내용을 넓고 깊게 탐구하고 통합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 변화하는 새로운 교육이론을 탐구하고 방법을 모색한다.
  • 변화하는 사회에 교육이론을 적용하는 능력을 기른다.

독서교육전공

교육목표

독서교육 전공은 교육학ㆍ언어학ㆍ문학ㆍ심리학을 기초로 하여 아동과 청소년의 발달과정에서 나타나는 독서와 관련된 인지적, 정서적, 가치관적 문제를 진단하고, 독서교육과정 개발과 지도 및 평가, 학교 및 사회조직을 개선할 수 있는 지도자적 자질을 갖춘 독서교육 전문가를 양성하는 데 목표를 둔다.

상담교육전공

교육목표

본 과정은 교육현장(초·중등학교 및 관련기관)에서 학생들의 생활지도 및 상담 역량을 강화하는 것이 주목적이다. 따라서 이 과정을 수료한 이들은 교육 및 상담전문가로서 학생들의 정서적·사회적 발달과정을 돕고, 학생들의 정상적 발달을 저해하는 요인들을 제거하는 데 적절한 도움을 주는 교사 및 상담사가 될 것이다.

한국어교육전공

교육목표

한국어교육 전공은 전문지식을 갖춘 한국어 교사를 양성하는 데 목표를 둔다.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 한국어에 대한 언어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외국어와의 관계를 객관적으로 인식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한국어교육에 관한 이론적 기반을 닦음으로써 이를 교육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안목을 기른다.
  • 한국어교육에 관한 실무 능력을 갖춘 역량 있는 한국어 교사로서의 자질을 함양한다.
  • 한국문화에 대한 이해를 통해 한국어와 한국문화의 세계화에 이바지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유아교육전공

교육목표

현직 유치원교사와 유아교육 관련 전문가를 대상으로 유아의 발달 특성에 기초한 교육 내용, 교육과정, 교수 방법에 관한 전문이론과 실천방안을 중심으로 학습한다. 인간존중의 자질을 함양하여 유아교육현장을 올바로 선도할 수 있는 교육자로서의 전문성을 증진한다. 아울러 유아교육 연구의 개념과 방법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켜 유아교육에서 발생하는 제 문제를 과학적으로 탐구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고양한다.

진로진학상담전공

교육목표
  • 전문성과 함께 윤리성과 지도성을 갖춘 인간존중 교육을 실천하는 윤리적 진로전담교사를 양성한다.
  • 학생들이 자신의 개별 특성을 고려하면서도, 주도적이고 미래지향적인 진로탐색과 진로설계를 할 수 있도록 학교진로교육, 진로와 직업 교과 및 다양한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기획, 실행, 평가할 수 있는 진로교육 전문성을 함양한다.
  • 학생들의 진로문제 해결과 적응을 효과적으로 도와줄 수 있도록 진로 및 진학 상담역량을 함양한다.

특수교육전공

교육목표

특수교육 전공은 특수교육에 관한 이론과 실제에 대한 교육과 연구를 통하여 장애 특성에 따른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현장에 적응할 수 있는 지도자적 자질과 전문성을 개발·증진할 수 있도록 하는 데 목표를 둔다.

직업특수교육전공

교육목표

직업특수교육전공은 직업특수교육에 관한 이론과 실제에 대한 교육과 연구를 통하여 장애 특성에 따른 진로 및 직업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지도자적 자질과 전문성을 개발·증진할 수 있도록 하는 데 목표를 둔다.

평생교육전공

교육목표

본 평생교육 전공은 평생학습 사회를 선도하는 교육 전문성과 윤리적 리더십을 갖춘 평생교육지도자 양성 및 재교육 그리고 창의적 문제해결 역량을 갖춘 융합교육 전문가를 양성한다. 평생교육 전공에서 함양하고자 하는 역량에 기반을 둔 교육목표는 다음과 같다.

  • ‘모든 이를 위한 교육’이라는 평생교육 이념과 가치를 교육현장에서 실천할 수 있는 전문적 역량을 함양한다.
  • 교육 혁신을 선도할 수 있는 비판적 문제 인식과 발견, 창의적 문제해결 역량을 기른다.
  • 인문학적 소양을 바탕으로 학문 분야를 연계하고 통합하는 융합교육 실천 역량을 기른다.
  • 교육현장의 경험과 실천적 지식을 바탕으로 현장 연구 역량을 기른다.
  • 실천적 학습공동체를 선도하는 자기지도성과 평생학습능력을 신장한다.
  • 교육현장의 요구를 반영 · 창출하는 특화된 교육프로그램 기획과 개발 역량을 함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