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톨릭대학교가톨릭대학교가톨릭대학교가톨릭대학교교육대학원

 

대학원 소식

공지사항

교육대학원 <전공융합 교육과정> 이수신청서 접수 (2024-2학기)

  • 작성자 :교육대학원
  • 등록일 :2024.10.22
  • 조회수 :11


1. <전공융합 교육과정기본 개념

 

  ◯ 교육대학원 전공 간 교차수강 확대 허용을 통한 <전공융합 교육과정개설

      - 전공별 교과목 간 교차수강 범위 확대하여 전공학점으로 인정

      - 교차수강 이수요건 충족 시 <전공융합교육 이수증명서: 0000과정 이수> 발급

      - 교차수강 허용범위현재 6학점 ➠ 9학점으로 확대

 

  ◯ <전공융합 교육과정이수신청자의 교육과정(비논문학위 취득자만 가능)


소속 

전공과목 

(공통과목 포함 18학점 이상)

+

자유선택과목

(3학점 이하)

+

교차수강

전공과목 

(총 9학점) 

석사학위

(30학점 이수)

+

<전공융합교육 프로그램OOOO과정> 

이수증명서


   - [자유선택]은 공통전공타대학원 학점인정 과목 등 모든 과목 이수 가능 



2. <전공융합 교육과정이수신청 안내

  ◯ 대상자: 2024-2학기 현재 2학기 차 재학 중인 자(논문학위 취득예정자부전공 및 자격증 취득예정자는 신청 불가함)  

  ◯ 신청방법: <전공융합 교육과정 이수신청서작성 ➡ 전공사무실 제출 ➡ 전공주임교수 검토/승인 ➡ 교학팀 접수

  ◯ 신청기간: 2024. 11. 11(월) ~ 11. 18(월) 


3. 개설 전공융합교육 프로그램

소속 전공

교차수강 전공

프로그램 과정명 

& 이수필요 교과목(5개 과목 중 3개 과목 선택)

독서

평생

1. 성인문해교육과정

(평생교육론, 평생교육방법론,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론, 평생교육경영론, 평생교육실습)

유아

2. 유아독서교육과정 

(유아교육특론, 유아놀이연구, 유아사회정서발달연구, 유아교육과정,  유아발달특론)

상담

3. 독서상담교육과정

(상담 및 심리치료 이론과 실제, 성격심리, 가족상담, 정신분석적 상담, 대상관계 이론과 상담)

상담

유아

1. 유아상담교육과정

(유아교육특론, 유아놀이연구, 유아사회정서발달연구, 유아교육과정, 유아발달특론)

독서

2. 독서상담교육과정

(독서교육학개론, 독서와 심리상담, 독서문화와 매체환경, 발달과 독서, 문학과 독서)

유아

상담

1. 부모교육상담과정

(상담 및 심리치료 이론과 실제, 성격심리, 가족상담, 정신분석적 상담, 대상관계 이론과 상담)

독서

2. 유아독서교육과정

(독서교육학개론, 독서와 심리상담, 독서문화와 매체환경, 발달과 독서, 문학과독서)

특수

3. 유아특수교육과정

(특수교과교육론, 특수교육지도의 논리와 윤리, 지적장애학생교육, 자폐성장애학생교육, 장애학생 통합교육론)

특수

평생

1. 특수평생교육과정

(평생교육론, 평생교육방법론,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론, 평생교육경영학, 평생교육실습)

유아

2. 특수유아교육과정

(유아교육특론, 유아놀이연구, 유아사회정서발달연구, 유아교육과정, 유아발달특론)

상담

3. 특수상담교육과정

(상담 및 심리치료 이론과 실제, 성격심리, 가족상담, 정신분석적 상담, 대상관계 이론과 상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