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소개
조영아 교수는 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진로진학상담 전공 및 교육학과 생애진로교육상담 전공 교수이다. 서울대학교에서 진로교육 전공으로 교육학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서울대학교 진로직업교육연구센터 선임연구원으로 근무했다. 서울특별시교육청 진로직업교육 자문위원으로 활동하였으며 현재 한국진로교육학회 이사 및 편집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주요 연구 관심 분야는 진로개발, 경력관리행동, 진로 경험 및 일 경험, 강점 중심의 진로개발, 진로전담교사 전문성, 진로교육평가 등이다.
최종학력
2015.02.26 | 서울대학교 | 농산업교육과 | 교육학
연구실적
-
2023.08
| 제1저자
| 아동교육, 제32권 3호, pp.131-148
지역아동센터 이용 아동의 학교생활적응과감사성향, 자아존중감, 자기조절능력의 구조적 관계 -
2023.07
| 제1저자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23권 14호, pp.719-735
감사 프로그램이 지역아동센터 이용 아동의 감사성향, 회복탄력성, 학교 및 사회적응력에 미치는 효과 -
2022.10
| 제1저자
| 진로교육연구, 제35권 3호, pp.167-187
진로전담교사 전문성 발달 양상 연구 -
2022.06
| 제1저자
| KEDI JOURNAL OF EDUCATIONAL POLICY, 제19권 1호, pp.45-66
Does career guidance narrow the aspiration gap? Socioeconomic status and occupational aspirations of school children -
2021.12
| 교신저자
| 평생교육학연구, 제27권 4호, pp.43-72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을 활용한 평생교육정책 주요 시기별 「평생교육학연구」연구동향 분석 -
2021.09
| 교신저자
| 교사교육연구, 제60권 3호, pp.495-512
진로전담교사의 전문성 발달단계 및 발달기제 연구 -
2021.09
| 제1저자
| 한국교육학연구, 제27권 3호, pp.231-260
진로전담교사 전문성 구성요소 탐색 연구 -
2021.09
| 단독
| 진로교육연구, 제34권 3호, pp.43-66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을 활용한 「진로교육연구」 연구동향 분석 : 진로교육정책 주요 시기별 비교를 중심으로 -
2021.08
| 교신저자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21권 15호, pp.713-722
대학생의 계획된 우연 기술과 학습역량의 관계 -
2021.07
| 단독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21권 13호, pp.247-262
강점기반 진로교과가 대학생의 강점인식, 강점활용, 자아존중감, 진로적응력에 미치는 효과 -
2021.03
| 교신저자
|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제53권 1호, pp.29-54
기업근로자의 이직의도와 프로티언 경력태도, 경력관리행동, 일 몰입의 관계 -
2019.09
| 제1저자
| 進路敎育硏究, 제32권 3호, pp.223-246
중․고등학교「진로와 직업」교과서 비교 분석 연구 -
2019.08
| 교신저자
| HRD연구, 제21권 3호, pp.133-163
도전적 직무경험(Challenging Job Experience)에 대한 체계적 고찰과 통합모형 개발 -
2019.03
| 제1저자
| 進路敎育硏究, 제32권 1호, pp.35-60
국내 중등단계 진로관련 경험에 관한 통합적 문헌 고찰 -
2018.06
| 제1저자
| 학교사회복지 42호, pp.29-50
대학생들의 자기가치감 수반성과 직업가치와의 관계: 조절초점의 매개효과 -
2018.06
| 제1저자
|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제50권 2호, pp.127-149
대학생의 진로적응력과 자기수용, 강점인식, 강점활용의 구조적 관계 -
2018.06
| 교신저자
| 학교사회복지 42호, pp.139-162
중학생들의 자유학기제 경험에 대한 질적연구 -
2017.09
| 제1저자
| 進路敎育硏究, 제30권 3호, pp.131-152
대학생 진로준비행동과진로개발 관련 심리적 변인에 대한 메타분석 -
2017.09
| 교신저자
|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제49권 3호, pp.113-132
대학생의 강점인식과 진로준비행동의 관계: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
2017.06
| 제1저자
|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제49권 2호, pp.111-135
자원봉사 관리자의 소명과 삶의 만족의 관계: 경력몰입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
2017.03
| 단독
| 進路敎育硏究, 제30권 1호, pp.227-245
계획행동이론을 적용한 성인 근로자의 경력관리행동 발현과정 -
2016.09
| 교신저자
|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제48권 3호, pp.23-52
중등직업교육 비중 확대에 따른 중등직업교육 지원방안 연구 -
2015.12
| 교신저자
| 한국기술교육학회지, 제15권 3호, pp.298-322
중등단계 직업교육 규모에 대한 이해관계자의 인식 비교 -
2015.12
| 제1저자
| 進路敎育硏究(진로교육연구), 제28권 4호, pp.157-178
경력관리행동 척도 개발 및 타당화 -
2015.12
| 교신저자
| 사회복지연구, 제46권 4호, pp.173-198
서울시 자원봉사센터 자원봉사 관리자의 역량모델 개발 -
2015.09
| 교신저자
|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제47권 3호, pp.117-137
네트워크 텍스트 분석을 이용한 세계적 수준의 전문대학(WCC) 운영 우수사례 분석 -
2014.06
| 교신저자
|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Journal ofAgricultural Education and Human Resource Development), 제46권 2호, pp.99-123
제대군인에 대한 국민의식지수 개발을 위한 델파이 분석 -
2013.12
| 제1저자
|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제45권 4호, pp.53-77
고등학생의 진로개발역량과 진로준비행동 및 사회적 지지의 관계
-
2023.11
| 공동
| 학지사
진로교육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