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톨릭대학교가톨릭대학교가톨릭대학교가톨릭대학교교육대학원

 

교수진

교수

이현주(Hyunjoo Lee) 프로필 이미지

이현주 조교수

Hyunjoo Lee

연구분야

전환교육, 지적장애, 중증장애, 교사재교육

연구키워드

전환교육 지적장애 중증장애 교사재교육

교수소개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과를 졸업하고 미국 캔사스 대학교(University of Kansas)에서 특수교육학 전공으로 석사 및 박사 학위를 취득하였다. 현재 가톨릭대학교 특수교육과에서 중등특수교육, 전환교육 관련 과목을 지도하고 있다. 관심 있는 연구주제는 장애학생의 전환교육과 서비스(transition education and services), 지적장애학생 교육과 지원, 중증장애학생 교육과 지원, 중등특수교육의 증거기반실제 및 성과, 교사재교육(professional development)이다. 대표 저서로는 『전환교육의 이해와 적용』(공저), 『진로와 직업교육론』(공저), 『지적장애인 교육: 학교급별 교수전략』(공저)가 있다. 특수교사의 전환교육 전문성 증진을 위해 『일단전환』 온라인 교원연수 모듈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보급하고 있다(한국연구재단 신진연구 지원사업). 현재 한국지적장애교육학회, 한국증거기반현장교육학회 이사로 봉사하고 있다. 
▷ Hyunjoo Lee’s CV: https://sites.google.com/view/hyunjoo-lee
▷ 일단전환 웹사이트: http://www.transitionedu.kr

						

최종학력

2015.07.31 | University of Kansas | Department of Special Education | Ph.D

연구실적

  • 2025.07 | 교신저자 | Korean Journal of Physical, Multiple and Health Disabilities, 제68권 3호, pp.45-68
    Perceptions and Needs for Individualized Transition Plans(ITPs) in Elementary Schools
  • 2025.06 | 제1저자 | 특수교육학연구, 제60권 1호, pp.269-300
    한국형 개별화전환계획(ITP) 양식 개발: 학교유형별 첨부형 및 혼합형 ITP
  • 2025.05 | 제1저자 | 특수교육, 제24권 2호, pp.55-85
    국내・외 개별화전환계획(ITP) 양식의 구조와 구성요소:분석 및 제안
  • 2024.12 | 공동저자 | 직업재활연구, 제34권 3호, pp.47-68
    발달장애 근로자의 조기노화 개념 및 지원방안에 관한 탐색적 연구
  • 2024.09 | 단독 | 지적장애연구, 제26권 3호, pp.169-195
    ‘전환계획’ 주제의 온라인 교원연수 모듈 개발 연구
  • 2024.09 | 교신저자 | 특수교육학연구, 제59권 2호, pp.291-319
    부자(父子)캠프에 참여한 장애 자녀의 아버지, 실무자, 자원봉사자의 경험 및 요구 분석
  • 2024.02 | 단독 | 특수교육, 제23권 1호, pp.123-149
    국내 개별화전환계획(ITP) 수립 및 실행 지원을 위한 개선 방안 탐구
  • 2023.08 | 교신저자 | 특수교육, 제22권 3호, pp.119-145
    기관 간 협력 기반 취업지원 중심의 전환교육 운영 현황 분석과 발전 방향 탐구
  • 2023.04 | 제1저자 | 특수교육연구, 제30권 1호, pp.298-330
    장애학생 진로·직업교육 관련 현행 조사도구의 내용분석 연구
  • 2023.03 | 공동저자 | 발달장애연구, 제27권 1호, pp.149-175
    발달장애청소년 진로성숙도검사의 측정학적 적합성 연구
  • 2023.03 | 공동저자 |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제16권 1호, pp.57-85
    장애청소년 진로성숙도검사 개정을 위한 델파이 연구
  • 2023.03 | 공동저자 | 특수교육저널:이론과 실천, 제24권 1호, pp.65-90
    고등학교 장애학생 진로·직업교육 현황조사 도구 개발을 위한 델파이 연구
  • 2023.03 | 단독 | 지적장애연구, 제25권 1호, pp.155-180
    학교급별 개별화전환계획(ITP) 운영 현황 및 실행 수준 분석
  • 2022.12 | 공동저자 | 지적장애연구, 제24권 4호, pp.185-216
    발달장애학생의 전환교육 현황 분석과 방향성 탐색에 관한 연구: 충청북도 지역을 중심으로
  • 2022.12 | 교신저자 | 지적장애연구, 제24권 4호, pp.39-69
    장애인 고용 사회적기업 고용주의 경험 및 요구 탐색
  • 2022.09 | 단독 | 지적장애연구, 제24권 3호, pp.225-260
    지적장애학생의 전환계획에 대한 학교급별 특수교사의 인식
  • 2022.06 | 공동저자 | 한국장애인복지학, 제56권 56호, pp.299-332
    직장인 대상 장애인식개선교육의 질적 지표 개발: 장애에 대한 긍정적 인식의 구체적 기준
  • 2021.09 | 교신저자 | 특수교육학연구, 제56권 2호, pp.21-43
    전환교육에 대한 장애학생 부모의 인식 및 요구
  • 2021.08 | 공동저자 | 장애와 고용, 제31권 3호, pp.165-202
    장애인의 날이 포함된 4월 신문기사에 나타난 장애인 이미지의 30년(1990-2020)간 변화 추이
  • 2021.06 | 제1저자 | 지적장애연구, 제23권 2호, pp.43-72
    발달장애학생의 전환교육에 관한 주요 당사자들의 다각적인 인식 및 요구 분석: 충청북도 지역을 중심으로
  • 2021.03 | 공동저자 | 지적장애연구, 제23권 1호, pp.89-117
    지적장애학생 통합교육에 대한 중등학교 미술교사의 경험과 인식
  • 2023.12 | 공동 | 한국장애인 고용공단 고용개발원
    발달장애 근로자 조기노화에 따른 고용주 및 당사자 지원 방안 탐색
  • 2023.08 | 공동 | 학지사
    (장애학생을 위한) 전환교육의 이해와 적용
  • 2022.03 | 공동 | 학지사
    특수교육 진로와 직업교육론
  • 2021.02 | 공동 | 교육과학사
    지적장애인 교육 : 학교급별 교수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