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현주 조교수
Hyunjoo Lee
- 02-2164-4490
- hyunjlee@catholic.ac.kr
- 미카엘관(교수동) T201
연구분야
전환교육, 지적장애, 중증장애, 교사재교육
연구키워드
전환교육
지적장애
중증장애
교사재교육
교수소개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과를 졸업하고 미국 캔사스 대학교(University of Kansas)에서 특수교육학 전공으로 석사 및 박사 학위를 취득하였다. 현재 가톨릭대학교 특수교육과에서 중등특수교육, 전환교육 관련 과목을 지도하고 있다. 관심 있는 연구주제는 장애학생의 전환교육과 서비스(transition education and services), 지적장애학생 교육과 지원, 중증장애학생 교육과 지원, 중등특수교육의 증거기반실제 및 성과, 교사재교육(professional development)이다. 대표 저서로는 『전환교육의 이해와 적용』(공저), 『진로와 직업교육론』(공저), 『지적장애인 교육: 학교급별 교수전략』(공저)가 있다. 특수교사의 전환교육 전문성 증진을 위해 『일단전환』 온라인 교원연수 모듈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보급하고 있다(한국연구재단 신진연구 지원사업). 현재 한국지적장애교육학회, 한국증거기반현장교육학회 이사로 봉사하고 있다. ▷ Hyunjoo Lee’s CV: https://sites.google.com/view/hyunjoo-lee ▷ 일단전환 웹사이트: http://www.transitionedu.kr
최종학력
2015.07.31 | University of Kansas | Department of Special Education | Ph.D
연구실적
-
2025.07
| 교신저자
| Korean Journal of Physical, Multiple and Health Disabilities, 제68권 3호, pp.45-68
Perceptions and Needs for Individualized Transition Plans(ITPs) in Elementary Schools -
2025.06
| 제1저자
| 특수교육학연구, 제60권 1호, pp.269-300
한국형 개별화전환계획(ITP) 양식 개발: 학교유형별 첨부형 및 혼합형 ITP -
2025.05
| 제1저자
| 특수교육, 제24권 2호, pp.55-85
국내・외 개별화전환계획(ITP) 양식의 구조와 구성요소:분석 및 제안 -
2024.12
| 공동저자
| 직업재활연구, 제34권 3호, pp.47-68
발달장애 근로자의 조기노화 개념 및 지원방안에 관한 탐색적 연구 -
2024.09
| 단독
| 지적장애연구, 제26권 3호, pp.169-195
‘전환계획’ 주제의 온라인 교원연수 모듈 개발 연구 -
2024.09
| 교신저자
| 특수교육학연구, 제59권 2호, pp.291-319
부자(父子)캠프에 참여한 장애 자녀의 아버지, 실무자, 자원봉사자의 경험 및 요구 분석 -
2024.02
| 단독
| 특수교육, 제23권 1호, pp.123-149
국내 개별화전환계획(ITP) 수립 및 실행 지원을 위한 개선 방안 탐구 -
2023.08
| 교신저자
| 특수교육, 제22권 3호, pp.119-145
기관 간 협력 기반 취업지원 중심의 전환교육 운영 현황 분석과 발전 방향 탐구 -
2023.04
| 제1저자
| 특수교육연구, 제30권 1호, pp.298-330
장애학생 진로·직업교육 관련 현행 조사도구의 내용분석 연구 -
2023.03
| 공동저자
| 발달장애연구, 제27권 1호, pp.149-175
발달장애청소년 진로성숙도검사의 측정학적 적합성 연구 -
2023.03
| 공동저자
|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제16권 1호, pp.57-85
장애청소년 진로성숙도검사 개정을 위한 델파이 연구 -
2023.03
| 공동저자
| 특수교육저널:이론과 실천, 제24권 1호, pp.65-90
고등학교 장애학생 진로·직업교육 현황조사 도구 개발을 위한 델파이 연구 -
2023.03
| 단독
| 지적장애연구, 제25권 1호, pp.155-180
학교급별 개별화전환계획(ITP) 운영 현황 및 실행 수준 분석 -
2022.12
| 공동저자
| 지적장애연구, 제24권 4호, pp.185-216
발달장애학생의 전환교육 현황 분석과 방향성 탐색에 관한 연구: 충청북도 지역을 중심으로 -
2022.12
| 교신저자
| 지적장애연구, 제24권 4호, pp.39-69
장애인 고용 사회적기업 고용주의 경험 및 요구 탐색 -
2022.09
| 단독
| 지적장애연구, 제24권 3호, pp.225-260
지적장애학생의 전환계획에 대한 학교급별 특수교사의 인식 -
2022.06
| 공동저자
| 한국장애인복지학, 제56권 56호, pp.299-332
직장인 대상 장애인식개선교육의 질적 지표 개발: 장애에 대한 긍정적 인식의 구체적 기준 -
2021.09
| 교신저자
| 특수교육학연구, 제56권 2호, pp.21-43
전환교육에 대한 장애학생 부모의 인식 및 요구 -
2021.08
| 공동저자
| 장애와 고용, 제31권 3호, pp.165-202
장애인의 날이 포함된 4월 신문기사에 나타난 장애인 이미지의 30년(1990-2020)간 변화 추이 -
2021.06
| 제1저자
| 지적장애연구, 제23권 2호, pp.43-72
발달장애학생의 전환교육에 관한 주요 당사자들의 다각적인 인식 및 요구 분석: 충청북도 지역을 중심으로 -
2021.03
| 공동저자
| 지적장애연구, 제23권 1호, pp.89-117
지적장애학생 통합교육에 대한 중등학교 미술교사의 경험과 인식
-
2023.12
| 공동
| 한국장애인 고용공단 고용개발원
발달장애 근로자 조기노화에 따른 고용주 및 당사자 지원 방안 탐색 -
2023.08
| 공동
| 학지사
(장애학생을 위한) 전환교육의 이해와 적용 -
2022.03
| 공동
| 학지사
특수교육 진로와 직업교육론 -
2021.02
| 공동
| 교육과학사
지적장애인 교육 : 학교급별 교수전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