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실적
-
2023.07
| 교신저자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23권 13호, pp.609-620
‘질문생성’ 기반 읽기 지도가 중학생의 메타인지와 독해력에 미치는 영향 -
2023.06
| 교신저자
| 인문사회 21, 제14권 3호, pp.3241-3256
이야기 구조화 전략 지도가 중학생의 읽기 메타인지와독해력에 미치는 효과 -
2023.03
| 교신저자
| 발달장애연구, 제27권 1호, pp.305-327
중증 지체장애인의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프로그램 참여 효과 연구: 자기 인식, 소통, 행동 변화를 중심으로 -
2022.12
| 교신저자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22권 24호, pp.217-234
상호사고 관점에서 화상 도구 기반 실시간 독서 토론의 언어적 상호작용 양상 분석 -
2022.11
| 교신저자
| 우리말교육현장연구, 제16권 2호, pp.7-39
고등학교 교사들의 독서토론 지도 경험을 통한 실천적 지식과 형성 과정 탐구 -
2022.10
| 교신저자
| 인문사회 21, 제13권 5호, pp.1389-1402
관계중심 독서프로그램이 청소년의 자기효능감 및대인관계역량에 미치는 효과 -
2022.09
| 교신저자
| 문화와 융합, 제44권 9호, pp.867-884
성인의 독서 경험 내러티브에 나타난 독서의 즐거움 유형 탐색 -
2022.08
| 교신저자
| 문화예술교육연구, 제17권 4호, pp.131-160
자전적 내러티브에 나타난 청소년 독자의 독서 경험 분석 - 상징 자원 활용 관점에서 - -
2022.02
| 교신저자
| 독서연구 62호, pp.35-64
『동물농장』에 나타난 문해 실천 양상 분석 -
2021.09
| 교신저자
| 신학논단, 제105권, pp.125-156
하브루타 본문학습의 삼각관계 구도를 적용한 성경학교 프로그램 운영 사례연구 -
2021.08
| 교신저자
| 독서연구 60호, pp.123-152
조선후기 천주교 여성 독자 연구: 이순이의 <옥중편지>를 중심으로 -
2021.05
| 교신저자
| 독서연구 59호, pp.161-189
신문기사에 나타난 독서토론 담론의 비판적 분석 -
2021.02
| 교신저자
| 독서연구 58호, pp.265-290
국내 학교 독서교육 정책의 패러다임 특징 분석: 텍스트 네트워크 분석 기법을 활용하여 -
2020.12
| 교신저자
| 인간연구 42호, pp.57-100
묵상독서의 역사적 고찰과 현대적 시사점 탐색 -12세기 묵상독서를 중심으로 -
2020.08
| 공동저자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20권 16호, pp.297-317
맞춤형 독서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초·중·고 학생들의 읽기 효능감 분석 -
2018.11
| 단독
| 독서연구 49호, pp.59-80
창의성 관련 인문 독서 경험의 효과 -
2017.06
| 단독
| 독서치료연구, 제9권 1호, pp.91-117
독자 변화와 치유를 위한 의미 구성 기제 탐색-구성 통합적 텍스트 이해 모형을 중심으로- -
2017.05
| 단독
| 독서연구 43호, pp.35-66
평생 독자의 성장과 교육적 지원 -
2015.11
| 교신저자
| 한국심리유형학회지, 제16권, pp.64-86
아동의 성격유형과 동화 속 인물에 대한 독자반응의 관계 -
2015.06
| 단독
| 한국독서교육학회지, 제3권 1호, pp.61-81
미국의 독서교육관련 자격증 현황 -
2014.12
| 단독
| 내러티브와 교육연구, 제2권 3호, pp.5-32
스토리텔링 수업 연구의 전망과 교사 역할 -
2014.11
| 단독
| 독서연구 (Journal of Reading Research) 33호, pp.9-68
진로교육을 위한 독서.작문교육의 방향 -
2014.05
| 단독
| 독서연구 (Journal of Reading Research) 31호, pp.129-163
심리적 자기계발서의 자아 구성 특징 분석 -
2013.12
| 단독
| 독서연구 30호, pp.121-168
디지털 시대의 독서지도를 위한 교사교육 -
2012.06
| 단독
| 독서연구 27호, pp.89-133
혁신학교의 독서교육 전문가 역할과 독서 프로그램 실제 -
2011.12
| 단독
| 독서연구 26호, pp.97-136
도서의 수준과 도서 선정에 관한 사회적 요인 탐색 -
2010.06
| 단독
| 독서연구 23호, pp.71-105
평생학습자로서 독자의 발달 -
2009.12
| 단독
| 하이데거연구 21호, pp.28-65
리더십 교육에서 윤리적 사고력 배양을 위한 수업 모형 탐색 -
2009.12
| 단독
| 독서연구 22호, pp.9-48
읽기에서의 감정과 문학적 읽기 -
2007.11.30
| 단독
| 작문연구, 제5권, pp.75-103
글쓰기 위한 읽기의 성격과 전략 -
2007.06
| 단독
| 독서연구 17호, pp.141-182
독서의 정의적 영역과 독자 발달 -
2005.06.01
| 단독
| 독서연구 13호, pp.101-144
베스트셀러와 독서교육 -
2005.06.01
| 단독
|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1권 2호, pp.73-100
구성통합 이해모형에 근거한 교수용 텍스트 평가 -
2004.12.01
| 단독
| 독서연구, 제12권, pp.197-232
사회교육기관의 독서지도 프로그램 운영 실태 분석 -
2003.12.01
| 단독
| 독서연구 10호, pp.213-248
교수설계 과정을 적용한 진단적 독서지도 모형 -
2003.06.01
| 단독
| 독서연구 9호, pp.243-268
읽기지도에서 수준별 텍스트 활용
-
2020.12
| 공동
| 학이시습
문해, 믿음과 편견 그리고 실천 -
2020.05
| 공동
| 학이시습
다면적 읽기능력 진단 검사 -
2019.09
| 공동
| 학이시습
리딩 마인드 : 우리는 어떻게 글을 읽는가 -
2013.02
| 공동
| 강현출판사
스토리텔링 수업연구 -
2009.11
| 공동
| 커뮤니케이션북스
(알기 쉬운) 독서지도. -
2009.07.31
| 공동
| 웅진싱크빅
중학교 국어 1-1 -
2009.07.31
| 공동
| 웅진싱크빅
중학교 생활국어 1-1 -
2009.07.31
| 공동
| 웅진싱크빅
중학교 국어1-2 -
2009.07.31
| 공동
| 웅진싱크빅
중학교 생활국어 1-2 -
2009.06
| 공동
| 학지사
입학사정관과 학생 선발 -
2008.10.08
| 공동
| 에피스테메
독서지도 어떻게 할 것인가2 -
2006.12.01
| 공동
| 교학사
독서 교육 사전 -
2005.12.01
| 공동
| 한국문화사
국어교육론2 -
2003.09.01
| 공동
| 즐거운학교
스스로 공부하는 아이가 21세기를 지배한다 -
2003.08.01
| 공동
| 도서출판 박이정
21세기 사회와 독서지도 -
2003.02.10
| 가톨릭문화원
독서 전략을 활용한 교과 학습 지도 -
2003.02.01
| 단독
| 가톨릭문화원
독서 전략을 활용한 교과 학습 지도 -
2002.12.28
| 한국교육개발원
스스로 공부하는 아이로 기르기 위한 부모의 지혜 (저서명:스스로 공부하는 아이가 21세기를 지배한다) -
2002.09.03
| 원미사
교수설계이론의 탐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