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톨릭대학교가톨릭대학교가톨릭대학교가톨릭대학교교육대학원

 

교수진

명예교수

정옥년(Jung, Ok-ryun) 프로필 이미지

정옥년 명예교수

Jung, Ok-ryun

연구실적

  • 2023.07 | 교신저자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23권 13호, pp.609-620
    ‘질문생성’ 기반 읽기 지도가 중학생의 메타인지와 독해력에 미치는 영향
  • 2023.06 | 교신저자 | 인문사회 21, 제14권 3호, pp.3241-3256
    이야기 구조화 전략 지도가 중학생의 읽기 메타인지와독해력에 미치는 효과
  • 2023.03 | 교신저자 | 발달장애연구, 제27권 1호, pp.305-327
    중증 지체장애인의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프로그램 참여 효과 연구: 자기 인식, 소통, 행동 변화를 중심으로
  • 2022.12 | 교신저자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22권 24호, pp.217-234
    상호사고 관점에서 화상 도구 기반 실시간 독서 토론의 언어적 상호작용 양상 분석
  • 2022.11 | 교신저자 | 우리말교육현장연구, 제16권 2호, pp.7-39
    고등학교 교사들의 독서토론 지도 경험을 통한 실천적 지식과 형성 과정 탐구
  • 2022.10 | 교신저자 | 인문사회 21, 제13권 5호, pp.1389-1402
    관계중심 독서프로그램이 청소년의 자기효능감 및대인관계역량에 미치는 효과
  • 2022.09 | 교신저자 | 문화와 융합, 제44권 9호, pp.867-884
    성인의 독서 경험 내러티브에 나타난 독서의 즐거움 유형 탐색
  • 2022.08 | 교신저자 | 문화예술교육연구, 제17권 4호, pp.131-160
    자전적 내러티브에 나타난 청소년 독자의 독서 경험 분석 - 상징 자원 활용 관점에서 -
  • 2022.02 | 교신저자 | 독서연구 62호, pp.35-64
    『동물농장』에 나타난 문해 실천 양상 분석
  • 2021.09 | 교신저자 | 신학논단, 제105권, pp.125-156
    하브루타 본문학습의 삼각관계 구도를 적용한 성경학교 프로그램 운영 사례연구
  • 2021.08 | 교신저자 | 독서연구 60호, pp.123-152
    조선후기 천주교 여성 독자 연구: 이순이의 <옥중편지>를 중심으로
  • 2021.05 | 교신저자 | 독서연구 59호, pp.161-189
    신문기사에 나타난 독서토론 담론의 비판적 분석
  • 2021.02 | 교신저자 | 독서연구 58호, pp.265-290
    국내 학교 독서교육 정책의 패러다임 특징 분석: 텍스트 네트워크 분석 기법을 활용하여
  • 2020.12 | 교신저자 | 인간연구 42호, pp.57-100
    묵상독서의 역사적 고찰과 현대적 시사점 탐색 -12세기 묵상독서를 중심으로
  • 2020.08 | 공동저자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20권 16호, pp.297-317
    맞춤형 독서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초·중·고 학생들의 읽기 효능감 분석
  • 2018.11 | 단독 | 독서연구 49호, pp.59-80
    창의성 관련 인문 독서 경험의 효과
  • 2017.06 | 단독 | 독서치료연구, 제9권 1호, pp.91-117
    독자 변화와 치유를 위한 의미 구성 기제 탐색-구성 통합적 텍스트 이해 모형을 중심으로-
  • 2017.05 | 단독 | 독서연구 43호, pp.35-66
    평생 독자의 성장과 교육적 지원
  • 2015.11 | 교신저자 | 한국심리유형학회지, 제16권, pp.64-86
    아동의 성격유형과 동화 속 인물에 대한 독자반응의 관계
  • 2015.06 | 단독 | 한국독서교육학회지, 제3권 1호, pp.61-81
    미국의 독서교육관련 자격증 현황
  • 2014.12 | 단독 | 내러티브와 교육연구, 제2권 3호, pp.5-32
    스토리텔링 수업 연구의 전망과 교사 역할
  • 2014.11 | 단독 | 독서연구 (Journal of Reading Research) 33호, pp.9-68
    진로교육을 위한 독서.작문교육의 방향
  • 2014.05 | 단독 | 독서연구 (Journal of Reading Research) 31호, pp.129-163
    심리적 자기계발서의 자아 구성 특징 분석
  • 2013.12 | 단독 | 독서연구 30호, pp.121-168
    디지털 시대의 독서지도를 위한 교사교육
  • 2012.06 | 단독 | 독서연구 27호, pp.89-133
    혁신학교의 독서교육 전문가 역할과 독서 프로그램 실제
  • 2011.12 | 단독 | 독서연구 26호, pp.97-136
    도서의 수준과 도서 선정에 관한 사회적 요인 탐색
  • 2010.06 | 단독 | 독서연구 23호, pp.71-105
    평생학습자로서 독자의 발달
  • 2009.12 | 단독 | 하이데거연구 21호, pp.28-65
    리더십 교육에서 윤리적 사고력 배양을 위한 수업 모형 탐색
  • 2009.12 | 단독 | 독서연구 22호, pp.9-48
    읽기에서의 감정과 문학적 읽기
  • 2007.11.30 | 단독 | 작문연구, 제5권, pp.75-103
    글쓰기 위한 읽기의 성격과 전략
  • 2007.06 | 단독 | 독서연구 17호, pp.141-182
    독서의 정의적 영역과 독자 발달
  • 2005.06.01 | 단독 | 독서연구 13호, pp.101-144
    베스트셀러와 독서교육
  • 2005.06.01 | 단독 |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1권 2호, pp.73-100
    구성통합 이해모형에 근거한 교수용 텍스트 평가
  • 2004.12.01 | 단독 | 독서연구, 제12권, pp.197-232
    사회교육기관의 독서지도 프로그램 운영 실태 분석
  • 2003.12.01 | 단독 | 독서연구 10호, pp.213-248
    교수설계 과정을 적용한 진단적 독서지도 모형
  • 2003.06.01 | 단독 | 독서연구 9호, pp.243-268
    읽기지도에서 수준별 텍스트 활용
  • 2020.12 | 공동 | 학이시습
    문해, 믿음과 편견 그리고 실천
  • 2020.05 | 공동 | 학이시습
    다면적 읽기능력 진단 검사
  • 2019.09 | 공동 | 학이시습
    리딩 마인드 : 우리는 어떻게 글을 읽는가
  • 2013.02 | 공동 | 강현출판사
    스토리텔링 수업연구
  • 2009.11 | 공동 | 커뮤니케이션북스
    (알기 쉬운) 독서지도.
  • 2009.07.31 | 공동 | 웅진싱크빅
    중학교 국어 1-1
  • 2009.07.31 | 공동 | 웅진싱크빅
    중학교 생활국어 1-1
  • 2009.07.31 | 공동 | 웅진싱크빅
    중학교 국어1-2
  • 2009.07.31 | 공동 | 웅진싱크빅
    중학교 생활국어 1-2
  • 2009.06 | 공동 | 학지사
    입학사정관과 학생 선발
  • 2008.10.08 | 공동 | 에피스테메
    독서지도 어떻게 할 것인가2
  • 2006.12.01 | 공동 | 교학사
    독서 교육 사전
  • 2005.12.01 | 공동 | 한국문화사
    국어교육론2
  • 2003.09.01 | 공동 | 즐거운학교
    스스로 공부하는 아이가 21세기를 지배한다
  • 2003.08.01 | 공동 | 도서출판 박이정
    21세기 사회와 독서지도
  • 2003.02.10 | 가톨릭문화원
    독서 전략을 활용한 교과 학습 지도
  • 2003.02.01 | 단독 | 가톨릭문화원
    독서 전략을 활용한 교과 학습 지도
  • 2002.12.28 | 한국교육개발원
    스스로 공부하는 아이로 기르기 위한 부모의 지혜 (저서명:스스로 공부하는 아이가 21세기를 지배한다)
  • 2002.09.03 | 원미사
    교수설계이론의 탐구